본문 바로가기
건강 말해뭐해

머릿속을 맑게 해주는 초보도 쉽게 배울 수 있는 명상을 하는 방법

by heyuable 2025. 1. 12.

명상을 시작했다. 

 

2025년에는 새로운 무언가를 일상의 버릇처럼 만들고 싶어서 뭐가 좋을지 생각을 하다가, 명상을 시작했다. 

 

명상이 처음은 아니다. 어렸을 적, 한동안 절에 다녔던 적이 있는데 그때 예불 시간이 다 끝나고 스님이 아이들을 모아놓고 명상을 반강제로 시켜서 따라한 적이 있다. 

 

요즘 명상을 하며 돌이켜 보니, 그때 스님이 제대로 알려주신거였다! 이래서 조기교육이 중요하다는 쓸데없는 말을 남기고, 명상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pexels.com

 

명상은 정신을 안정시키고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명상을 하고나서 느끼는 좋은 변화중에 하나가 머리가 맑아진다. 그래서 하루 중 제일 흐리멍텅한 시간일때 명상을 하려고 노력중이다. 

 

1. 편안한 공간을 선택하기

 

조용하고 방해받지 않는 공간에서 명상을 하자. 불을 어둡게 하고 촛불이나 간접조명을 켜면 더 좋다. 

 

2. 편안한 자세 취하기

 

의자나 바닥에 앉되, 허리를 곧게 펴야 한다. 다리는 편안하게 두고 손은 무릎 위에 올려 놓는다. 앉아있는게 어렵다면 누워서 명상을 해도 괜찮지만 잠들지는 말자. 

 

3. 호흡에 집중하기

 

눈을 감고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며 호흡에 집중하자. 코로 천천히 4초간 공기를 들이마시고, 입이나 코로 6초간 내쉰다. 

 

4. 마음을 비우기

 

명상을 하다보면 온갖 잡생각들이 떠오를때가 있는데, 이때는 억지로 생각들을 밀어내지 말고 그냥 떠오르는 생각들을 바라보자. 그리고 다시 호흡에 집중하면서 흘려보내자. 

 

6. 추천 시간 

 

처음에는 5분 , 익숙해지면 10-15분 

 

7. 명상 음악, 싱잉볼 소리 활용 

 

나는 바이브 뮤직앱을 사용 중인데, 그 안에 보면 싱잉볼 테라피, 장작이 불에 타는 소리 등등이 있어서 명상때마다 이용하고 있다. 명상을 할때 틀어 놓으면 좋은 음악이나 소리들은 유튜브에도 많으니 검색! 

 


첫날 명상은  5분이 느리게 가면 어떡하지 하면서 시작했는데, 의외로 시간이 빨리 지나갔다. 그래서 요즘은 한번 명상을 할때 15-20분정도를 하고 있다. 

 

머릿 속이 복잡하신 분들에게 명상을 추천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