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말해뭐해

나의 건강기록 | 요산 수치, 류마티스 관절염,비타민D 결핍에 대해서 | 한달간 지속되는 손 마디 통증 때문에 찾아간 정형외과.

by heyuable 2024. 8. 25.
나의 건강 기록 
손마디 통증
관절염
요산수치 등등..

 

한 달 전부터 손마디가 뻣뻣한 느낌도 들고 통증이라기보다는 쑤시는 느낌이 들어서 시간이 난 김에 정형외과에 다녀왔다. 

 

통증이라고 하기에는 약간 애매해서 지켜보고 있었는데 이게 한 달이 지속되니까 불편하고 불안한 마음이 들었다. 네이버를 찾아보니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과 비슷하게 나와서 자연적으로 나아지길 기다리기보다는 바로 병원으로 향했다. 

 

병원에서는 손가락과 손목 그리고 팔꿈치까지 엑스레이 사진을 찍어봤는데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을 찾지 못해서 혈액검사를 했다. 

 

검사 결과가 나오기를 기다리는 동안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서 찾아보고 모르고 있던 부분이 너무 많아서 걱정을 했다. 

 

ai 이미지 생성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 질환으로 면역 체계가 특히 관절을 공격하여 만성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이로 인해 통증, 부기, 경직이 발생하고 시간이 지나면 관절이 손상되고 변형될 수 있다. 

 

증상은 주로 손목, 손가락, 무릎 등의 작은 관절에 발생하고 양쪽 관절이 대칭적으로 아프고 붓는다. 아침에 일어날떄 관절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된다 ( 이 부분이.. 내 증상과 비슷했다)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흡연,감염 등)이 복합적으로 발생하여 작용한다. 

 

치료 항류마티스 약물, 스테로이드 등의 약을 사용하여 증상완화와 질병 진행을 억제한다. 

 

합병증으로는 관절외에도 심장, 폐, 눈, 피부 등 여러 장기를 침범할 수 있으며 조기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관절 변형 및 파괴를 초래할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류마티스 내과에서 진료를 볼 수 있다. 관절염이니 정형외과도 보긴 봐주는데, 더 정확하게는 류마티스 내과를 찾아가는 게 확실한 치료 방법-


 

3일 뒤에 혈액검사 결과를 받아 볼 수 있었다. 면역 및 염증에 관련된 혈검 결과는 다행히도 정상이다. 비타민D 수치만 빼고, 

 

면역 및 염증에 관련된 혈액 검사 결과

 

ASO는 A군 연쇄상구균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연쇄상구균은 인두염(편도염), 성홍열, 봉와직염(피부감염), 류마티스열, 금성 사구체신염(신장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세균이다. 

 

정상이면 Negative가 나오고 양성이면 Elevated가 나온다.  


CRP는 C-반응성 단백의 약자이다. CRP는 간에서 생성되는 단백질로 염증이나 감염이 있을때 혈액 내에서 급격히 증가하는 급성기 반응 단백질이다. CRP는 신체의 염증 상태를 확인하는 데 사용된다. 

 

CRP 수치가 높으면 몸에 염증이 있음을 나타낸다. 염증의 원인은 외상, 만성질환(류마티스 관절염, 염증성 장 질환) 또는 심근경색, 급성충수염 같은 급성 질환이 있을 수 있다. 

 


RA Factor는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자가 면역 질환과 관련된 항체이다. RA 인자가 체내에 존재할 경우, 이 항체가 자신의 조직, 특히 관절을 공격하여 염증과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우선 여기까지는 다 정상으로 나왔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아니라는 결과에 다행이다 싶었는데 문제는 비타민D 결핍!


비타민D가 결핍이 되면 칼슘과 인의 흡수가 저하되어 골밀도가 감소되고 나이가 들수록 골다공증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 또한 뼈가 부드러워지고, 근육 약화와 근육통이 발생할 수 있다. 

 

비타민D가 결핍이 될 경우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염에 취약해지고 특히 호흡기 감염이나 바이러스성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비타민D가 우울증 및 기타 기분 장애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비타민D는 신경전달물질의 조절과 뇌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결핍 시 기분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다음으로 걱정이 되는게 요산수치이다. 요산수치는 높게 나오고 BUN수치는 기준보다 낮게 나왔는데, 혹시 나의 신장에 문제라도 생긴 걸까.. 혹은 생길 수 있다는 걸까..!

요산 수치 혈액검사 결과

 

BUN수치가 낮으면 식이나 수분섭취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 나는 술, 담배도 안 하고 물도 하루에 2리터 이상 마시며 고기류도 생각보다 많이 섭취를 하지 않는다. 그런데 왜 요산수치가 높게 나온 거냐는 말이지.. 

 

근래에 빵과 버터를 즐겨 먹었는데 그것 때문인지.. 당분간 버터를 그만 먹어야 하는건지.. 

 


 

정리를 하자면 나의 손가락과 손목 뼈 통증은 비타민D의 결핍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고, 병원에서는 3개월에 한번씩 비타민D주사를 맞기를 권했다. 

 

주사 가격은 4만원 정도이고, 이번에 병원에 갔을 때 맞고 왔는데 아직까지 효과는? 잘 모르겠다... 

 

요산은 술,고기류를 멀리하라고 헀지만? 나는 그것들과 친하게 지내지 않기 때문에.. 버터를 좀 덜 먹어야 하지 않을까.. 

 

류마티스 관절염이라는 증상이 나올까 봐 엄청 걱정을 했는데.. 아니라서 다행이기도 하지만.. 뚜렷한 병명과 치료방법을 못 찾았기 때문에 손가락 통증은 당분간 달고 살아야 하는 게 좀 답답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