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분석이 중요한 이유|초보 창업자를 위한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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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 분석이 중요한 이유|초보 창업자를 위한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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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eyuable 2025. 4. 20. 0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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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 분석

 

우리동네에는 많은 건물들이 있는데 빈 가게들이 하나둘씩 보일때마다 기분이 참 묘하다. 어렸을때는 자영업은 '남의 일'로 나랑은 상관 없을 줄 알았는데 어느새 나도 나이가 들고 언젠가 나도 가게를 운영해야하는 날이 올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며칠 전에는 산책을 하다가 희한한 광경을 목격했다. 원래 동네에 있던 피자가게 옆 가게에 또 다른 피자가게가 오픈 예정중을 써붙이고 바쁘게 사람들이 가게 안에서 움직이고 있었다. 

 

와..이 상황.. 우리 동네 상권 괜찮은거야? 이래도 되는 걸까? 상권 분석은 한 걸까..?

 

오늘은 자영업을 시작하기 전 꼭 필요한 지역 상권 분석에 대해서 정리를 해본다. 

 

상권 분석은 말 그대로 특정 지역(상권)의 소비자 흐름, 경쟁 상황, 매출 가능성 등을 파악하는 작업이다. 

 

1. 상권의 종류 파악 

우선 상권이 어떤 성격인지 파악을 해야 한다. 

  • 주거지 상권: 아파트, 주택 많은 동네 → 단골 위주, 저녁 시간대 유동 인구 많음 
  • 오피스 상권: 직장인이 많은 지역 → 점심 장사가 잘 되지만 주말은 비수기
  • 대학가 상권: 젊은층이 많음 →저가/트렌디한 제품 음식등이 인기가 많음 
  • 관광 상권: 외지인이 많음 →회전률이 중요하고 비수기 대비가 필요함
  • 복합 상권: 위의 요소들이 섞인 곳 

2. 유동 인구 조사 

A라는 지역에 가게를 오픈한다고 했을때, 주변에 사람들이 얼마나 다니는지 파악을 하는 조사가 필요하다. 

  • 직접 발로 뛰어서 평일과 주말, 시간대별로 사람 수를 체크하기 
  • 카카오맵과 네이버지도에서  '우리동네 유동인구' 지도 활용 
  • 시간대별 인구: 출퇴근 시간,점심시간,주말 차이도 체크

 

3.경쟁 업체 분석 

주변에 어떤 가게들이 있는지 알아봐야 한다. 

  • 동종 업종 가게수 체크
  • 그 가게들의 리뷰수, 평점, SNS 인기 확인 
  • 고객층이 비슷한 곳은 어디인지, 가격대는 어떤지 파악 
  • 포화된 업종인지, 틈새 시장도 있는지 분석

4.소비자 특성 파악 

앞서 언급한 유동 인구 조사를 하고 주로 누가(연령층, 여성or남성?,주부?직장인? 학생 등등) 돈을 쓰는지 확인해야 한다. 

  • 연령대: 젊은층vs 중장년층
  • 성별: 여성위주인지 남성 위주인지 
  • 생활패턴: 직장인?주부?학생?
  • 소비 성향: 가성비 vs 프리미엄

소비자의 특성은 직접 눈으로 확인을 하거나 주변 가게에서 나오는 손님들을 보면 감이 잡힌다. 

 

5. 임대료와 매출 시뮬레이션 

마음에 드는 지역과 가게를 봤으면 월세는 얼마인지, 관리비는 포함인지, 보증음금은 얼마인지를 계산을 해야한다. 

  • 하루 예상 매출vs 고정비용 (월세, 인건비 등) 
  • 손익분기점 계산: 하루에 얼마를 판매해야 본전인가?

6.상권 변화 예측 

지금은 좋아보여도 앞으로 어떻게 그 지역이 변할지는 또 다른 문제다. 

  • 재개발/재건축 예정: 공사를 들어가면 유동인구가 급감
  • 신규 상권 개발: 대형 쇼핑몰이 들어오면 경쟁 심화
  • 인근 교통 변화: 지하철역이 생기면 유입 증가 

지자체 홈페이지나, 부동산 뉴스를 보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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