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솔천에서 룸비니까지: 찬불가로 살펴보는 석가모니의 일생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솔천에서 룸비니까지: 찬불가로 살펴보는 석가모니의 일생

이런저런

by heyuable 2025. 4. 9. 04:53

본문

찬불가

우리들의 부처님

 

부처님 오신 날이 다가온다. 어렸을 적 절을 10년 정도 다닌 적이 있다. 10년을 매주 다니며 많은 찬불가를 배웠었는데 요즘 가끔 떠오르는 노래가 있다. 

 

바로 '우리들의 부처님'이라는 곡이다. 이 곡은 부처님의 탄생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런데.. 이 노래가 실존하는건지? 아니면 내가 절에 다닐 당시에 어린이반을 인솔하시던 불교 선생님께서 만드신건지? 출처를 알고 싶어서 찾아봤지만 뚜렷한 정보를 찾을 수 없었다. (노래 아시는 분?)

 

우선 음은 대한민국 역사의 흐름을 담고 있는 '역사는 흐른다' 라는 노래의 음을 따르고 있다.

 

 

 

 

 

 

제목: 우리들의 부처님 

 

아름다운 도솔천 내원궁에서, 호명보살 한분이 살아계시어, 모든 중생 구하러 내려오시니. 고타마시타르타 룸비니동산

 

탄생일은 사팔일, 출가 이팔일, 성도일은 일이팔, 열반일은 이일오, 거룩하신 천인사의 불태종. 

 

아버지는 정반왕, 어머니는 마야부인, 아쇼다라 태자비, 라훌라는 아들 

 

우리들의 부처님.

 

(※퍼가는거 금지!)

 

 

가사의 내용도 확인을 해봤는데  거의 다 맞는 내용이다. 약간 헷갈리는 부분은 천인사의 불태종이라는 부분인데... 불태종이라는 종파도 있고 천인사라는 절도 있는데 이게 어떤 관계인지는 잘 모르겠단 말이지?

 


누군가 나에게 종교가 뭐냐고 물어보면 무교라고 답할 정도로 종교 쪽과 거리를 두고 산다. 그렇지만 이 노래가 가끔 갑자기 생각나고 그러는거 보면 나도 어쩔 수 없는 불교파인가 싶기도 하고 그렇다. 

 

불교 박람회가 근래에 코엑스에서 열렸다고 하던데, 재미있었다고 그러던데! 나도 가고 싶었는데! 못 갔따.... 아쉽다. 또 기회가 있겠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